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칼럼 > 칼럼

[미야옹철의 냥냥펀치] 내 고양이가 행복하다는 증거

[미야옹철의 냥냥펀치] "울 고앵이 행복하다면 야옹해~ 야옹!"

집사라면 불러본 이 노래...근거가 있는걸까요? 고양이가 행복할 때 보이는 행동들을 모아봤습니다.

 

 


미야옹철과 알아봐요! 고양이가 행복하다는 증거!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1 긍정음을 낸다

 

 

야옹~ 집사가 내는 소리에 집중하고 대답해주는 수다냥이! 야옹 이외에도 purring(골골송), trilling 등의 긍정음을 자주 낸다면? 우리집 고양이가 행복하다는 증거로 볼 수 있어요.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2 집사를 반긴다

 

집사가 집에 오면 우리 냥이가 앞에서 기지개를 켜고, 뒹굴뒹굴(social roll)을 하시나요? 다리 사이로 왔다갔다 하면서(allo rubbing), 이마로 머리 꿍(bunting)! 하는 것은 "넌 내꺼야!"라고 집사에게 애정표현을 하는 거에요:)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3 꼬리 각도가 높다

 

 

행복한 고양이들은 대부분 꼬리 각도가 부드럽게 U자형을 그리거나, 위로 올라가 살랑 살랑 움직여요.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4 편안히 휴식한다

 

 

​고양이들 쉬는 모습만 봐도 우리집 아이가 행복한지 불행한지 알 수 있는데요. 특히 집의 중앙에서 느긋하게 쉬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 영역에 안정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반대로 예민하고 불행한 고양이는 공개된 공간을 피해 숨어들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죠.

"우리 집 고양이는 캣타워와 숨숨집을 쓰지 않고 거실에만 있어요! 어차피 쓰지도 않는데, 다 없애버려도 될까요?"

 


​이 고양이가 집 중앙에서 철푸덕 쉴 수 있었던 이유는 언제든지 불안감이 다가왔을 때 숨거나 피해 올라갈 수 있는 장소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안쓴다고 치우시면 절대 안됩니다!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5 호기심 많고 참견한다

 

 

집사가 뭔가 새로운 것을 할 때마다 옆에 와서 킁킁거리면서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참견한다면? 맞습니다. 행복한 고양이에요.


​이런 고양이들은 사냥놀이 반응이 좋고 잘 뛰어놀아 살 찔 틈이 없답니다😂😉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6 그루밍을 한다

 

 

고양이는 하루에 10%, 즉 2시간 반 정도의 시간을 그루밍에 할애를 해요. 식사와 휴식 뒤 수시로 그루밍을 정성들여 하게되는데, 느긋하게 얼굴 주변부터 발끝까지 물 흐르듯 쭉 그루밍을 한다면 우리집 고양이, 행복해하고 있음을 의미해요:)

 

 

다묘가정일 때에도 마찬가지! 서로 친근감을 표현하며 행복하게 알로 그루밍을 한다면? 역시 행복하다는 증거겠죠?

 

우리집 고양이 행복의 증거. 7 스킨십을 좋아한다

 

 

스킨십을 즐기는건 그만큼 보호자와 유대감이 충분히 형성되어있고, 긴장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의미에요. 


​이런 고양이들은 스킨십 동안에 골골송을 내거나 꾹꾹이를 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추가적으로 보일 확률이 높아요:)

​내 고양이가 행복하다는 증거 7가지, 영상으로 함께 알아보실까요?

 


지금까지 내 고양이, 행복의 증거 7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모습들이 없다고 해서 불행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확실한건 적어도 이 증거들이 3가지 이상이라면 우리집 고양이의 '행복도가 높다' 라고 할 수 있겠죠:)

 

우리집 고양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결국 집사가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대감님들~ 화이팅! 응원합니다!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