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문화

듣기 좋지만은 반려동물 이야기...'반려동물과 함께하다' 출간

 

[노트펫] 반려동물은 긍정적 이미지를 담고 있는 말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둘러싼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못한 점도 상당히 많다.

 

수의매체를 운영해온 수의사 언론인이 9년 간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반려동물을 둘러싼 다소 불편할 수도 있는 이야기를 꺼내놨다.

 

이학범 데일리벳 발행인이 '반려동물과 함께하다'를 출간했다. 올해 10년차를 맞은 데일리벳, 이학범 발행인은 수의사로서 데일리벳을 공동창간해 지금까지 운영해 오고 있다.

 

우선 반려동물과 동행하는 반려인이라면 꼭 지켜야 할 정보를 이야기하고 있다.

 

유기동물 발생을 예방하고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해결책이 될 반려동물등록제부터 개 물림 사고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펫티켓까지 다루고 있다.

 

반려인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는 동물병원 진료비에 대한 오해를 풀고 진료비를 낮추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간 13만 마리 이상 발생하는 유기동물을 보호하는 방법, 길고양이 TNR 사업, 입양을 위한 정보 등도 담았다.

 

둘째로 ‘반려동물 양육 가구 1,500만’이라는 정확하지 않은 통계가 불러온 결과를 비롯해 ‘낙후된’ 반려동물에 대한 시각과 생존환경에 대해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 민법은 ‘인간’과 ‘물건’ 이분법적 체계를 가진다. 반려동물은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민법상 물건인 셈이다. 하지만 법적 판결에서 반려동물은 물건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 때문에 반려동물은 ‘물건인 듯 물건 아닌, 물건 같은 동물’로 애매한 위치에 있어 동물의 법적 지위 향상과 ‘비물건화’에 대해 강경한 목소리를 담았다.

 

최근 늘어난 온라인상에서 자행되는 동물 학대 범죄에 대해서도 강력한 동물보호법에 합당한 양형기준과 처벌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과 동반자로서 인생을 보내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합법과 불법 사이 회색지대에 있는 개 식용 논란에 대해 따끔한 일침을 가했고, 사설유기동물보호소의 열악한 환경에 희생당하는 반려동물들의 현주소를 논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두된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건강하게 함께 살 수 있는 방안과 감염병에 대응하는 자세에 대해 다뤘다.

 

이학범 데일리벳 발행인.
이학범 데일리벳 발행인.

 

이학범 발행인은 "누구보다 전문적이고 솔직한 시각으로 풀어낸 이야기가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반려인들과 반려동물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 그리고 반려동물 관련 정책을 만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은이 이학범 / 출판 크레파스북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