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문화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레시피와 한의학 이야기 '맛있는 음식보감' 출간

사진=바이북스
사진=바이북스

 

[노트펫]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레시피와 한의학 이야기를 담은 한의사 김형찬과 요리연구가 고은정의 신간 '제철 채소·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이 출간됐다.

 

출판사 바이북스에 따르면, 이 책은 자연요리 연구가 고은정의 맛깔나는 요리와 따뜻한 사연이 덧붙여진 글에 한의사 김형찬 원장이 각종 질환과 사회 병리를 한의학적인 원리와 인문학적인 식견으로 담담하면서도 힘 있게 풀어낸 글이 더해진 책이다.

 

성균관대학교 근처 명륜동에서 <다연한의원>을 운영하는 한의사 김형찬은 환자를 돌보는 한의사이면서 서서하는 명상 <참장>을 익히고 가르친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그는 맛있고 건강한 음식과 집밥 짓기를 좋아한다

 

요리연구가 고은정은 지리산 뱀사골 인근 맛있는 부엌에서 제철음식학교, 시의적절약선학교, 우리장학교, 김치학교 등을 운영하며 직접 담근 장으로 쉽고 간단한 조리하기를 교육하는 사람이다. 청와대가 개방되기 전까지 청와대 장독대를 복원하고 청와대 조리사들에게 장 담그는 방법을 교육하기도 했다.

 

건강하고 좋은 음식을 주제로 수년간 함께 작업을 해온 두 사람이 '맛있는 음식보감'을 내놓았다. 사계절에 맞춰 '고은정의 제철 음식 이야기'와 '김형찬의 제철 한의학 이야기'가 펼쳐진다. 현대인의 건강을 <동의보감> 구절에 비춰 설명하면서 제철 식재료를 중심으로 계절에 따른 사람의 리듬에 맞춘 음식 레시피가 소개된다.

 

특별하고 값비싼 식재료보다는 일상에서 구할 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를 중심으로, 쉽게 만들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여서 더욱 정감이 간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군침을 나게 하는 요리 사진과 더불어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따스한 시선을 만날 수 있다. 쉽게 만들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담은 이 책이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담긴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저자 김형찬, 고은정 / 출판 바이북스 / 정가 20,000원.

김승연 기자 ksy616@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