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취약계층 반려동물 필수의료 지원..서울시 '우리동네 동물병원' 시작

 

[노트펫] 서울시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우리동네 동물병원' 사업을 오늘(15일) 시작한다.

 

우리동네 동물병원 사업은 취약계층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기초 건강검진, 필수 예방접종, 심장사상충 예방약 같은 반려동물 필수의료를 지원해 반려동물을 기르는 취약계층의 부담은 줄이고 동물보호를 강화하는 사업이다. 오세훈 시장의 공약 사업이다.

 

서울시 조사 결과, 취약계층에게 반려동물은 중요한 동반자로서 생활에 다양한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반려동물을 돌보기 위해 생활비를 줄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리기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취약계층 반려동물 실태조사(취약계층 604명, 2019년)에 따르면, 취약계층에게 반려동물은 삶의 만족도(86.3%), 긍정적 사고(86.8%), 스트레스 감소(83%), 대화증가(75.2%)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가운데 반려동물을 키우기 위해 자신의 생활비를 줄이거나(37.7%), 타인에게 돈을 빌리기도(7.8%)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동네 동물병원 사업은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취약계층이 서울시가 지정한 동물병원을 방문해 진찰료(1회당 5000원, 최대 1만원)만 부담하면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필수의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반려견은 엑스레이, 혈액검사를 하는 기초검진, 종합백신, 코로나·인플루엔자·켄넬코프 백신을 놔주는 예방접종, 심장사상충 검사와 예방약이 지원된다. 고양이는 혈액검사, 백혈병, 면역결핍증 검사를 하는 기초검진, 종합백신, 백혈병백신을 놔주는 예방접종, 심장사상충 검사와 예방약이 지원된다.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개와 고양이를 기르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500가구가 지원 대상이다. 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 확인서(3개월 이내 발급)를 제시하면 된다. 다만, 반려견의 경우 동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미등록 견은 동물등록 후에 지원받으면 된다. 미등록견은 서울시 내장형 동물등록칩 지원사업으로 동물등록을 하면 1만원에 등록할 수 있다.

 

 

서울시내 총 40개소 동물병원을 이용하면 된다. 해당 병원은 서울시 홈페이지나 120 다산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올해 총 500가구에 이어 내년에는 지원가구를 더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우리동네 동물병원 사업은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줄여 반려동물과 함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라며 "동물복지를 강화함으로써 취약계층의 복지까지 함께 증진시키는 사업인 만큼 서울시는 앞으로 지원 가구와 지정 동물병원을 확대하고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