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세상에 이렇게 착한 고양이가?! 순한 맛 고양이 3대장!!

[미야옹철의 냥냥펀치] 안녕하세요!! 지난 영상들 중에 수의사들이 무서워하는 공포 고양이 3대장! 기억하시나요??

 

이번에는 반대로~~ 

 

 

순둥순둥 순두부 같은 순한 맛 고양이 3대장이에요!! 누가누가 있나 알아보러 갈까요?

 

순한맛 고양이 1.

긴털을 가진 신사 메인쿤

 


영국에서 넘어온 고양이와 미국 토착냥이의 교배로 만들어진 종으로 이 고양이가 발견된 미국 주의 이름을 딴 고양이에요!

 

 

'쿤 선장'이 기르던 고양이가 미국 동부 '메인' 주에 정착해서 미국 토착냥이를 만나 만들어진 종이에요. 그래서 품종 이름이 '메인쿤'!!

 


메인쿤은 커다란 덩치로 유명하죠? 보통 8~10kg, 15kg까지 나가는 대형묘입니다.

 

 

메인쿤이 고무줄에 발가락이 묶인 채 내원한 적이 있는데요.

 

보호자가 어디선가 상한 냄새를 맡았는데 알고 보니 메인쿤의 발가락이 피가 안 통해 그 부분이 완전히 괴사된 것이었어요ㅠㅠ

 


통증이 엄청 심했을 텐데 발톱만 잘라도 엄청 싫어하는 보통의 고양이들과 달리..!

 

치료하느라 괴사 부위를 계속 만지는데도 순순히 발을 잘 내어주고 신사처럼 잘 버텨주었어요!

 

 

메인쿤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눈 밭에서 뛰어놀던 고양이라 추위에는 강하지만 더위에는 약한 아이에요. 그래서 계절에 따라서 실내 온도 관리가 필요한 품종이에요.

 


유전병으로는 비대성심근병증, 고관절이형성증 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메인쿤의 이런 특징을 잘 체크하면 좋을 것 같아요!

 

순한맛 고양이 2.

애교 많은 고양이 샴

 


미소의 나라! 태국에서 온~! 샴 입니다!

 

 

태국 왕실 고양이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왕실 고양이는 따로 있어요!! 바로 카오 마니입니다!

 


영국 여왕에게 선물로 보내졌던 샴 고양이가 영국에서 인기를 끌었는데요?

 

당연히 샴이 태국의 왕실 고양이일 것이다! 라고 착각해서 왕실 고양이로 알려지게 된 거예요.

 


메인쿤은 품종이 밝혀진 지 100년 정도지만, 샴은 14세기부터 알려진 역사를 자랑하는 고양이이에요👏

 

 

샴 고양이는 애교도 많고 분리불안도 많은데요ㅠ

 


대체로 무던하고 친화적이지만 트라우마가 한번 생기면 확 돌변하는 고양이에요🙀

 

 

진성적혈구증가증으로 병원에서 오랜 관리를 받아온 샴 고양이가 있었는데요. 2주에 한 번씩 40cc의 피를 뽑아야 했어요.

 

 

보통 고양이가 헌혈할 때 마취 필수인데요. 이 샴 고양이는 넥 카라, 어떤 보정도 필요 없이 매우 편안하게 15분의 사혈을 참아주었어요.

 

 

그. 치. 만 이 친구는 샴이죠? 돌변하는 순간이 있었어요ㅠ

 

바로 다른 고양이가 보일 때는 하악질도 엄청 하고 발버둥 치면서 엄청나게 예민해졌습니다ㅠ

 

 

대체로 순하고 애교 많고 사람을 잘 따르는 샴이지만! 마음에 안 드는 특정 상황에 대해서는 돌변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해요!

 


호기심도 많고 정서불안도 있어서 wool-sucking syndrome이라는 옷을 핥거나 먹는 증상이 종특이적으로 많아요.

 


샴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서는 일상 루틴과 철저한 집안 정리가 필요해요.

 


샴 고양이가 워낙 친화적이어서 보호자와 고양이가 너무 가까워지다 보면 너무 의존적으로 변해서 보호자가 없다면 불안으로 오버그루밍을 할 위험도 있어요😿

그래도! 몇 가지 상황만 조심한다면 정말 순해서 고마운 샴 고양이에요!!

 

순한맛 고양이 3.

인형을 닮은 고양이 렉돌

 


캘리포니아에서 앤 베이커라는 사람이 품종 계량을 한 고양이인데요. 렉돌은 봉제인형이라는 뜻이에요.

 

 

계량 단계에서부터 얌전한 성격의 고양이만 골라서 품종화를 했다고 해요.

 


그래서 렉돌은  느긋하고 편안한 성격을 가진 아이가 많아요.

 

 

병원에 와서도 정말 해맑고ㅎㅎ 진료대 바닥 열선을 100%로 즐기면서 안정적인 심장 BPM을 들려줘요😸

 

 

5-6 kg 대의 체중으로 비교적 큰 몸을 갖고 있고 렉돌 중에는 비만묘가 많아요.

 

 

느긋하고 평안한 성향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움직임이 적어요ㅎㅎ 그래서 비만이 될 확률이 커요.

 

그래서 바디스코어를 체크할 때도 다른 고양이보다 한 단계 깎아서 체크하기도 해요ㅎㅎ

 


병원에 와서는 동물보건사 품에 둥기둥기 안겨서 사심을 채워주는 순둥이 렉돌이에요😍

 

 

메이쿤처럼 렉돌도 유전성 질환으로 비대성심근병증을 앓는 경우가 많이 있고 만약 유전질환이 있다면 교배 계획을 가져선 절대 안 돼요!

 

 

그래서 렉돌을 입양하는 경우에 유전자 검사를 꼭! 하고 이를 통해 응급상황을 대비하고 유전자 소인에 따라 약물 사용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더불어 렉돌 중에는 콩팥이 하나뿐이고 생식기 발달이 잘 안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성화 수술을 하기 전 이 부분을 인지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해요!!

"이렇게 순한 고양이인 렉돌 진료를 강아지 진료와 비교하면?"

 

 

난이도를 비교했을 때 (쉬움) 1~10점 (어려움) 중

렉돌은 3~4점!

강아지는 1점!

(아차! 소형견은 참지 않아요~><)

​순한맛 고양이 3대장이 누구인지, 특징이 뭔지 궁금하다면, 영상으로 함께 확인하러 가요~!

 


지금까지 순한맛 고양이 3대장을 만나보았는데요.

 

오늘 다룬 내용은 보편적인 성향일 뿐, 고양이는 어쩔 수 없이 야생성을 갖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예외가 있고 의외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