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멋진 내새끼들이 든든한 존재로![자치경찰위원회 X 반려견순찰대]

 

안녕하세요! 큰 개 호가랑 작은 개 호수네 입니다!

 

반려견 순찰대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저희 호가호수가 아주 어려운(?) 심사를 합격하고 서울시에서 인정한 반려견 순찰대가 되었답니다! 그게 무엇인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올바른 반려견 문화를 정착시키는 주민참여형 치안 봉사!
안전에 안심을 더하다+ [반려견 순찰대]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반려견과 늘 산책을 하시죠? 평범하고 일상적인 산책에 방범 순찰 활동을 접목해 주민 참여형 공동체 치안 활동 프로그램으로 탄생한 반려견 순찰대는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며 동네 이곳 저곳을 살피고, 불편 사항이나 범죄 위험 요소를 순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동네 구석구석 산책을 안 가본 곳이 없는 반려견과 그 가족들에게 멋진 역할을 부여함으로서 범죄 예방은 물론 반려동물과의 공적 기능을 수행하는 모습을 주민들에게 노출시켜 사회적 갈등도 해소시킬 수 있는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반려견 순찰대가 되면 자치경찰위원회의 로고가 찍힌 반려견 순찰대 조끼를 입고 산책을 하면서 주민들이 생활하는 데에 불편한 점을 민원 접수 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경찰에 신고해 인계하는 등의 공적 임무도 수행하고, 무엇보다도 평소 하는 산책을 하면 된답니다.

 

물론 반려견 순찰대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선발심사를 통해 반려견의 사회성과 여러 부분들을 체크해 합격을 해야만 자격이 주어져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반려견 순찰대 심사는 크게 5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있었어요.

 

1. 대기 중 반응

시험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옆에서 같이 기다리는 다른 시험자와 그 반려견을 보고 흥분하지 않고 보호자에게 집중하는지, 보호자는 반려견을 잘 컨트롤하는지를 확인합니다.

 

2. 기다려 & 이리와

보호자와 아무렇지 않게 떨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얌전히 잘 기다릴 수 있는 지를 확인하는데요. 3m 간격을 두고 반려견과 멀어진 후 심사위원의 사인에 맞춰 반려견을 불러 보호자에게 정확히 다가가는 것까지 해내야 합니다.

 

3. 리드워킹

보호자의 보폭에 맞춰 리드줄을 당기지 않고 잘 걷는지를 확인합니다.

 

4. 대인반응

심사위원과 보호자의 대화에 흥분하지 않고, 낯선 사람이 만져도 놀라지 않는지를 확인합니다. 더불어 소품을 떨어트리거나 하는 돌발 상황에도 반려견이 흥분하거나 도망가지 않는지, 금방 회복이 되는지 등을 확인해요.

 

5. 대견반응

대기 중 대견 반응은 앉아있는 동안의 행동을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산책 중 만나는 타견에 대한 반응을 확인합니다. 다른 반려견을 보고도 차분하게 보호자와 보폭을 맞추고 명령에 따라 행동해야합니다.

 

6. 순찰대 활동 적합성 확인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할 때 필수로 지켜야 할 동물보호법을 인지하고 있는지, 반려견과 산책 시 혹은 공용 공간 이동 시 어떤 안전조치 방법들이 있는지 보호자의 적합성을 확인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그렇게 저희 아이들은 모두 반려견 순찰대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지난 해 처음 시행된 반려견 순찰대라는 프로그램으로 치안 효과가 상당해서 올 해에는 서울시에서 엄청 많은 지역구가 참여를 했어요. 발대식 또한 서울 시장, 국회의원 등 초청되어 크게 열릴 정도였답니다.

 

참, 반려견들만 조끼가 있는 것이 아니에요. 보호자도 순찰대 조끼를 입고 산책을 할 수 있답니다. 순찰대의 안전을 위해 범죄 및 위험 상황에 직접 개입을 금지하고 있지만, 조끼를 입고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주민들에게 모범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것 같아요.

 

https://www.instagram.com/hoga_and_hosu

 

아이들과 산책을 하다 보면 반려견 순찰대가 무엇인지 묻는 분들도 있고, 강아지들이 순찰을 한다며 이뻐해 주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워낙 동네가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어 크고 작은 사건 사고는 많지 않지만, 동네 주민들께 반려견 문화 인식 개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더욱 열심히 해보려고 한답니다.

 

반려견 순찰대는 1년에 1번씩 모집을 해서 꾸준히 운영을 할 예정이며 점점 참여 지역도 늘어날거라고 하니, 여러분들도 다음 기회에 꼭 함께 해주세요!

 

[저작권자 ⓒ반려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려생활 포스트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