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뉴스 > 종합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을 때, 식욕부진 관리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갑자기 식사를 중단한 고양이는 심각한 문제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며칠 동안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식욕을 회복하도록 돕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 동물병원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고양이가 보호자가 제공하는 음식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식욕부진은 종종 근본적인 문제의 증상입니다. 위장이나 소장에 무언가가 걸려 있거나 기저질환이나 감염 등으로 인해 몸이 좋지 않은 경우 고양이는 식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식사 부족은 통증이나 불편함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식사를 중단한 비만 고양이는 증상이 지속될 경우 지방간증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지방간은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간 기능이 저하되며 쇠약, 무기력, 구토, 황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의 문제
고양이의 취향이 특별할 수 있습니다. 같은 브랜드의 한 가지 맛을 먹을 수 있지만 선호도 때문에 새로운 맛을 완전히 거부 합니다.

 

​모양과 질감에도 민감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 모양을 좋아하는 고양이도 있고, 바삭바삭한 건사료나, 습사료만 선호하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냄새에도 민감할 수 있습니다.

건사료도 개봉하고 오래 지나면 산패될 수 있기에 밀봉하여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

호흡기 문제는 고양이의 후각이나 호흡능력에 영향을 미쳐 식욕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부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코와 눈이 불편하여 일시적으로 시력과 후각이 제한될 때 발생합니다. 하부 호흡기 질환은 고양이의 폐에 영향을 미쳐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흡기 문제는 호흡수가 빨라지거나 재채기, 기침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고양이의 소화기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음식 섭취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구토, 설사, 복통을 겪을 수 있으며 소화기 문제는 보통 식욕부진부터 시작됩니다. 위염, 종양, 기생충, 면역매개성 장질환, 췌장염, 이물, 변비, 신부전 등 다양한 문제가 있습니다.

 


치과 질환

병에 걸리거나 아픈 치아와 잇몸으로 인해 고양이가 식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치아가 부러지고, 치아에 흡수성 병변이 생기기도 하고, 잇몸에 염증이 생기며, 농양, 통증을 유발하는 치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입이 아프면 먹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병 및 스트레스

일부 고양이는 질병이나 입원 후 음식 혐오감을 나타냅니다. 그러한 고양이는 특정 음식을 메스꺼움이나 입원 스트레스와 연관시키고 음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은 가정 환경의 변화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소할 수 있으나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집내부/외부 공사 소음,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변화, 동거 동물과의 갈등 등

|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

고양이가 식사를 중단한 이유에 따라 다시 식사를 하도록 고양이를 달래야 합니다. 먼저 음식의 변화나 환경적인 변화가 없는데 고양이가 식사를 중단한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의학적 원인을 배제해야 합니다.

 


건사료, 파우치나 캔 사료를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급여 시도 해주세요. 고양이에게 먹일 수 있는 다른 맛, 질감, 모양의 음식을 선택하여 식욕 테스트를 반복합니다. 코에 살짝 묻혀서 혀로 핥아먹도록 유도해 봅니다.

 


지속적으로 안 먹는 경우 수의사의 진료 후 강제 급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사료를 경단처럼 만들어서 입으로 넣어줍니다. 액상사료를 주사기로 조금씩 넣어줍니다. 동물병원에서 식욕촉진제 처방, 비위튜브나 식도튜브 장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록

회원 댓글 0건

  • 비글
  • 불테리어
  • 오렌지냥이
  • 프렌치불독
코멘트 작성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욕설 및 악플은 사전동의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스티커댓글

[0/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