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고양이는 높은 데를 좋아할까?
야생에서 살아남기 위해 동물은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운다. 길들여진 뒤에도 동물의 생존본능은 남아서, 사람을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반려동물 전문매체 벳스트리트는 지난 9일(현지시간) 고양이가 높은 곳에 올라가는 이유를 이 생존 본능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고양이가 포식자인 동시에 피식자란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는 설치류, 새, 토끼 등을 잡아먹는다. 반면에 독수리, 코요테, 부엉이는 고양이를 잡아먹는다.
높은 곳에서 고양이는 먹이를 찾기 쉽고, 동시에 포식자를 피하기 쉽다. 코요테는 나무를 타지 못하고, 독수리가 고양이를 보지 못하게 나뭇가지가 고양이를 숨겨준다.
그래서 고양이는 높은 곳을 찾아, 휴식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는 주장이다. 또 이 버릇을 버리지 못해서, 오늘날에도 고양이들은 가구나 냉장고 위에서 잠을 잔다.
벳스트리트는 다른 이유도 들었다.
성년이 된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들과 적대적 관계를 피하기 위해 높은 데를 오른다는 것. 특히 새끼고양이가 젖을 떼면, 어미고양이가 새끼고양이를 피해 높은 곳을 찾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한편 본능이 아닐 수도 있다는데 당신의 집이 시끌벅적하고, 붐비지 않나 생각해봐라. 고양이는 조용한 자기만의 공간을 찾아, 높은 곳에 오른 것일 수도 있다.
겁먹은 고양이가 안전한 곳을 찾아 숨었다가, 그곳의 장점을 발견한 경우일 수도 있다.
당신의 고양이가 냉장고 위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간단하다. 냉장고 위는 따뜻하고, 집안 전체가 내려다보이고, 방해받지 않는 공간이다.
회원 댓글 1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