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우리 강아지가 우울해 보이거나 이유 없이 살이 찌는 증상이 있나요? 아니면 피부가 나이 들며 안 좋아지는 등 뭔가 변화가 있다면...
특히 5살이 넘은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 보호자님이시라면 아랫글을 잘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관련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은 목에 위치한 작은 샘으로 신체의 대사율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은 티록신(T4)을 생산합니다.
이 호르몬은 신체의 에너지 사용, 체온조절, 심박수 조절 등을 포함한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는데요.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이 충분한 양의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일반적으로 면역체계가 갑상선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고, 나이가 들면서 갑상선 조직이 퇴화하여 호르몬 생산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매우 다양한데요. 여러 군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아이들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우리 아이가 해당하는 부분이 있는지 잘 체크해 보세요^^
•체중 증가(비만)
대사율 저하에 의해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고 결국 체중이 늘어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로감, 무기력증
같은 이유로 무기력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와 털의 변화
털이 얇아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에 취약해지며 피부염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심혈관계 증상
심박수가 감소하고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은 어렵지 않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되는데요. 보통 건강검진을 통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갑상선 관련 수치를 체크하게 됩니다.
T4(갑상선 호르몬), free T4,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 등의 수치를 측정하여 갑상선의 기능 상태를 평가하는데요. 무조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다고 진단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종합적인 수의사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는 주로 갑상선 호르몬 대체요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합성 호르몬제제(Levothyroxine)를 복용해서 체내에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게 되는데요.
치료는 평생 지속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약물 용량만 잘 조절한다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관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조기에 진단하고 아이 상태 악화를 막기 위해 아래와 같은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1년에 1번 건강검진을 통해 갑상선 수치를 모니터링하거나 혈액검사나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갑상선 기능 이상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건강검진은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균형 잡힌 식단
갑상선 기능은 적절한 영양소의 섭취가 중요한데요. 사료 위주 식단이 아닌 간식 위주의 식단은 영양 균형이 깨지고 갑상선 기능에 악영향을 줍니다.
•적절한 운동
적절한 운동은 체중 관리와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다른 호르몬 질환에 비해서 관리가 잘 되는 질환입니다. 응급질환이거나 위험한 질환도 아니고 초기에 진단만 잘 한다면 약물로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데요.
위 증상을 잘 관찰하셔서 우리 아이에 해당한다면 초기에 진단하고 관리해 주시면 큰 어려움 없이 아이의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습니다.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회원 댓글 0건